소방학 / / 2023. 9. 16. 07:17

차량 사고 피해자 접근 방법과 구출 방법

반응형

피해자에 대한 접근 방법

일반적으로 차량 내의 피해자에게 접근하는 세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문을 통해, 창문을 통해 차량 본체의 일부를 절단하여 필요한 작업이 더 간단할수록 좋습니다. 차량에 접근하기 위해 복잡한 조작이 필요한 경우, 구조 작업이 길고 복잡하며 궁극적으로 더 위험해집니다. 예를 들어 차량이 심각하게 손상되지 않은 경우, 손상되지 않거나 작동 가능한 문을 단순히 열어 접근할 수 있습니다. 차량에 심각한 구조적 손상이 있는 경우 (예: 자동차 지붕이 붕괴된 경우) 접근하기가 오래 걸리고 복잡한 과정이 될 수 있습니다.

훼손된 승용차와 관련된 몇 가지 추가적인 잠재적인 위험 요소가 있습니다. 이러한 위험 요소 중 가장 일반적인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 후드, 트렁크 뚜껑 및 범퍼용 오일 또는 공기 충전 스트러트
- 연료 및 기타 가연성 액체
- 고압 타이어
- 트렁크 또는 차량 내부의 내용물
- 보충 제동 시스템 (SRS) 및 측면 충돌 보호 시스템 (SIPS)

현대 기술은 보충 제동 시스템 (SRS) 및 측면 충돌 보호 시스템 (SIPS) 또는 일반적으로 에어백이라고 불리는 수단을 통해 차량 승객에 대한 충돌 보호를 높였습니다. 이러한 시스템은 전기적으로 또는 기계적으로 작동될 수 있습니다. 에어백은 많은 생명을 구했지만, 구조 작업 중 SRS 또는 SIPS의 우발적 작동이라는 구조자에 대한 안전을 위협하는 위험이 있습니다. 이러한 에어백은 254km/h의 속도로 작동하며 엄청난 힘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전기로 작동되는 제동 시스템은 차량 배터리에서 에너지를 받아 차량에 설치된 전자 센서 시스템을 통해 작동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이러한 시스템에는 배터리가 사고로 인해 연결이 끊어지거나 파괴되더라도 에어백을 배출할 수 있는 예비 에너지 공급이 있습니다. 배터리가 연결이 해제되면 예비 에너지 공급은 결국 고갈되어 제동 시스템을 비활성화합니다. 차량 제조업체는 예비 에너지 공급이 완전히 고갈되기까지 얼마나 걸리는지에 대한 다른 시간 견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소방 억제 또는 구조 활동은 전기적 또는 기계적으로 작동되는 제동 시스템을 우발적으로 작동시킬 수 있습니다. 전기로 작동하는 시스템의 경우 추출 과정 중 전기적 자극이 에어백을 작동시킬 수 있습니다. SRS 또는 SIPS가 있는 차량에서 구조 작업을 수행할 때 개인 보호 장비를 착용하고 극도로 주의해야 합니다.

많은 차량 모델에서 전기식 시스템의 우발적 발사를 방지하는 유일한 방법은 시동 스위치를 "끄기" 위치로 돌리고 배터리 케이블을 모두 연결 해제한 다음 예비 전원 공급이 소진될 때까지 기다리는 것입니다. 일부 차량 모델은 승객 측 에어백에 대한 전원을 비활성화하고 배전하는 키로 작동되는 스위치가 있을 수 있습니다.

기계적으로 작동하는 시스템은 때로는 SIPS 설계에 사용되며 차량의 전기 시스템에서 전원을 필요로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배터리가 연결 해제되었더라도 이러한 에어백은 작동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시스템에서 에어백을 비활성화하거나 작동을 방지하려면 센서와 에어백 팽창 장치 간의 연결을 절단해야 할 수 있습니다. 이 작업은 각 차량 제조사와 모델에 따라 어떻게 수행되고 어디에서 이루어지는지가 다릅니다.

차량 분리 및 환자 관리

구조자는 차량에 접근하기 위해 가능한 가장 쉬운 경로를 선택해야 합니다. 문을 정상적으로 열려고 시도해야 하지만 만약 문이 막힌 경우 창문을 제거하는 것이 다음 논리적인 선택일 것입니다. 차량에 접근한 후, 적어도 응급 의료 교육을 받은 적절한 구조자 한 명은 환자의 안정화를 시작하고 차량 분리 절차가 진행되는 동안 환자를 보호하기 위해 차량 안으로 들어가야 합니다. 차량 내에서 작업하는 구조자는 위험에 적합한 개인 보호 장비를 착용해야 합니다. 초기 평가 및 치료는 현지 응급 의료 프로토콜에 따라 수행되어야 합니다.

환자의 부상이 평가되면 환자를 차량에서 제거하기 위한 준비와 동시에 치료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점은 차량이 환자 주위에서 제거되어야 하며 그 반대가 아니라는 것입니다. 조향 휠, 좌석, 페달 및 대시보드와 같은 차량의 여러 부분이 승객을 가둘 수 있습니다. 상황은 환자의 안전이 우선되는 것을 구조자가 고려하며 평가되어야 합니다.

환자 구출

패키징이란 상처를 드레싱하고 붕대로 감고 골절을 부목으로 고정하고 환자의 몸을 고정시켜 추가적인 부상 가능성을 줄이는 것을 의미합니다. 적절한 패키징은 환자를 보호하고 환자의 구출을 용이하게 합니다. 경로가 정리되고 환자가 제거 준비가 완료되면 구조자는 추출 과정 중의 자신이나 환자를 베지 않도록 날카로운 가장자리를 가리는 것이 좋습니다. 개방 부분은 환자를 부드럽게 제거할 수 있도록 가능한 한 넓어야 합니다.

유리 제거

구조 작업 중에 구조자들에게 필요한 일반 작업 중 하나는 차량에서 유리를 제거하는 것입니다. 유리를 제거하여 승객 구획에 접근하거나 남아있는 유리 파편으로 인한 위험을 제거해야 할 수 있습니다. 떨어지거나 날아다니는 유리로부터의 부상을 방지하기 위해 구조자들은 안전 고글을 포함한 전체 보호 장비를 착용해야 합니다. 차량 내의 승객들도 보호되어야 합니다. 유리 제거 기술을 논의하기 전에 차량에 사용되는 두 가지 주요 유리 유형인 안전유리 및 강화 유리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안전유리:안전 또는 층으로 된 유리는 두 장의 유리 시트가 그사이에 끼워진 플라스틱 시트에 연결된 유리입니다. 이 유형의 유리는 주로 풍차 유리와 일부 후면 창문에 사용됩니다. 충격에 의해 많은 긴, 뾰족한 파편이 생기며 날카로운 가장자리가 있습니다. 플라스틱 층은 대부분의 파편과 파편을 제자리에 유지합니다. 깨질 때 유리는 플라스틱과 함께 부착되어 하나로 움직입니다. 이로써 유리 파편이 날아다니는 것을 방지합니다. 일부 제조업체는 풍차유리의 승객 구획 측에 플라스틱 추가 층을 층으로 더하였습니다. 이로써 충격 시 상처가 덜 발생합니다.

강화 유리: 강화 유리는 주로 측면 창문과 일부 후면 창문에 사용됩니다. 충돌 시 강화 유리는 작은 파편이 전체 판 전체에 걸쳐 확산되도록 설계되어 있으며 유리는 많은 작은 조각으로 분리됩니다. 이로써 긴, 뾰족한 유리 조각의 위험이 제거되지만, 신체 부위에 작은 성가신 상처와 작은 유리 조각이 상처나 눈에 들어가는 새로운 문제가 발생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